top of page

엑토인에 대해서

피부학계에선 몇 년에 한 번씩 새로운 성분이 샛별처럼 등장한다. 최근 나온 건 ‘엑토인’이다. 엑토인은 펩타이드의 하나로, 1985년 소금 호수에 사는 미생물에서 발견한 천연 아미노산 추출물이다. 정확히는 사막, 온천, 빙하처럼 극한의 환경 조건에서 미생물이 스스로를 보호하고 생존하려고 만들어낸 ‘천연 스트레스 보호 분자’에 속한다.   독일의 글로벌 제약사 머크가 기능성 화장품 성분인 로나케어 엑토인을 개발하며, 엑토인이 화학물질이 아닌 자연 미생물에서 추출한 초순수 성분으로 피부 면역 시스템을 유지해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게다가 피부 장벽 개선, 경피 수분 손실 감소 및 피부 탄력에도 도움을 주고, 스킨케어 성분에 필요한 거의 모든 효능을 제공한다.   

큰 장점은 수분 형성 기능이 탁월한 것. 주변 물 분자를 끌어당겨 수분 보호막을 형성하는데, 화장품에서 피부 유연화 기능이나 pH 완충제 역할에도 큰 도움을 준다. 엑토인을 함유한 제품은 매일 사용해도 부작용이 거의 없다. ‘자연이 선사한 최고의 방어 물질’이라는 별칭처럼 엑토인은 외부 요인이나 스트레스, 노화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화학적·물리적 손상으로부터 세포막을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여주기도 한다. 특히 자외선에 의한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고 블루 라이트 차단 효과뿐 아니라 UVA/UVB 및 가시광선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피부 손상도 개선한다.









1.  강력한 수분 공급 & 피부 장벽 재건
엑토인은 피부 표면에  수분을 끌어당겨 피부 수화력은 높여주고 , 세리마이드가 손상되지 않도록  도와  경피  수분  손실을 방지함과 동시에 수분을 가두어
피부의 수분을 지켜준다. 엑토인의 강력한 수화 능력은 건조한 피부 뿐만 아니라 건조함을 넘어 피부 장벽이 손상된 탈수 피부에도 적용하여 안정적으로 수분 장벽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 수분 플럼핑 & 항산화 안티에이징
엑토인의 놀라운 피부 수화력은 피부의 플럼핑 효과로 이어진다. 엑토인의 보호막 역할과 더불어 피부 플럼핑 효과를 통해 외부 환경으로 인한 노화 때문에 생긴 미세 주름을 완화시켜 물리적으로 노화 를 억제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엑토인의 자외선 차단효과를 통해 광노화를 어느 정도 억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부에서 오는 후천적 노화요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항산 화 효과로 인한 톤 브라이트닝 효과로, 노화에서 오는 기미나 잡티 등을 완화하는데 이로운 영향을 미친다.

3.  장벽이 손상된 피부의 민감도 진정
비누나 폼클렌저 등의 세안제 혹은 거품이 나는 세정제에서 볼 수 있는 계면활성제는 피부의 수분 보유력을 앗아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유수분 밸런스를 무너트려 피부장벽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엑토인은 다양한 계면활성제로 인해 손상된 피부를 보호한다.

또한 엑토인은 수분을 통해 염증을 억제하기도 하는데, 물 분자가 단백질을 둘러싸 일종의 쿠션 역할을 하기 때문. 이를 통해 피부의 염증 메커니즘의 발현을 억제하여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때문에 장벽이 손상된 민감한 피부에도 무리없이 적용할 수 있다.
특히 레티놀을 활용한 스킨케어 시 실제로 한 연구 예민한 여성들 23명을 대상으로 레티놀에 1%엑토인을 병행하여 적용했을 때 레티놀 반응에 더 잘 견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레티놀 스킨케어 시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이점을 발휘한다.

4.  자외선에 의한 손상 방어 & 면역력 증진
엑토인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 항원(송산을 일으키는 원인)을 감지하여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랑게르한스 세포의 dna가 손상되지 않도록 도와주어 피부 면역력 강화에 관여하기도 한다. 또한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외선으로 인한 노화를 억제하는데, 특히 청색광과 가시광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5. 엑토인 스킨케어 더 효과적으로 경험하기 위한 HOW TO
엑토인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다른 성분과도 잘 어울리며, 심지어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는 스킨 부스터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엑토인은 그 자체로도 뛰어난 항산화력을 지니고 있지만, 비타민 E, 폴리페놀, 코엔자임 q10과 같은 또 다른 항산화 성분과 함께 사용하면 보다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노화를 지연시키고, 활성산소로 인해 발생하는 과색소 침착 메커니즘을 억제하여 브라이트닝 케어에 효과적인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엑토인은 강력한 수화력을 통해 피부 지질의 세라마이드가 방출되는 것을 억제해 피부 지질이 무너지지 않도록 보호하는데, 여기에 세라마이드나 히알루론산과 같이 피부 장벽과 유사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피부 장벽이 보다 빠르게 회복하는 효과를 경험 할 수 있다.
 
 

image.png
bottom of page